안녕하세요
예성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전 세계 수상 태양광, 2025년에 4배 이상 규모로 확대"에 관련된 기사 하나를 보겠습니다.
"전 세계 수상 태양광, 2025년에 4배 이상 규모로 확대"
전 세계적으로 수상 태양광 발전 설비가 2025년에는 지금보다 4배 규모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전 세계 설치된 수상 태양광 설비 규모는 2017년 이후 급격히 증가해 2018년 1.3GW, 2019년 2.4GW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10월 기준으로는 3GW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수상 태양광은 호수, 저수지, 댐, 연못 등의 수면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설비를 말합니다.
수상 태양광은 유휴 수면을 활용해 농지 등 타 용도로 활용 가능한 토지를 점유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상 태양광은 전 세계적으로 확대 여력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 세계 인공저수지 수면적은 40만㎢에 달하는데, 이 중 1%만 활용해도 수상 태양광 용량은 400GW에 달한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는 2017년 말 기준 전 세계 총 태양광발전 설비 규모에 해당하는 용량입니다.
인구밀도, 국토면적 등을 고려할 때 한국, 중국, 대만 등은 수상 태양광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수상 태양광은 지상공간의 손실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규모 태양광 패넌 설치의 경우 나무제거 및 산림을 훼손하는일도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는 태양의 순수 자연 에너지로 발전을 하는 장점이 있는데요, 호수나, 저수지 등 수면위에 설치하게 되면 그늘이 만들어저 조류의 존재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수상 태양광은 녹조 발생을 마아주고 식수를 보호할수 있도록 도와준다고도 하네요. 수자원을 오염시키지 않고 에너지를 생산할수있는 수상 태양광이 크게 확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